2015년 4월 13일 월요일

[고급문화, 대중문화란?]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미학적인 차이는 어떤 것인가?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미학적인 차이는 어떤 것인가?


ⓒ http://wc-z.com/wp/wp-content/uploads/2015/02/I1.png


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미학적(美學的)인 차이를 생각해보기 이전에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고급문화는 유명 화가의 그림이 걸려있는 고급레스토랑에서 저녁을 먹고, 오페라 공연을 보는 것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흔히 말하는 교양있는 사람들이 즐기는 문화이다. 대중문화는 시끌벅적한 길거리 공연(busking)이 벌어지고 있는 거리의 고깃집에 가서 저녁을 먹고 소극장 연극을 보는 것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 단어 그대로 일반 대중(大衆)’이 부담 없이 즐기는 문화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미학적인 차이는 어떤 것일까고급문화의 미학을 한 가지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고급문화의 미학적인 특징은 정교함, 견고함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이 문화 수용자로서 미학적인 정교함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관련된 어떠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내 경험에 의하면 고급문화라고 할 수 있는 클래식 공연을 처음 보았을 때, 공연을 통한 미학적인 만족감을 경험하기 어려웠다. 왜냐하면 어렵다고 느꼈기기 때문이다. 당시에 클래식 공연이 낯설기도 했고, 클래식 공연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기에 공연을 온전히 즐길 수 없었다. 하지만 클래식 음악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은 나와 다르다. 이들은 대체로 클래식 공연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클래식 공연의 완성도정교함으로 설명하는 미적 가치를 보다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다.
 
   대중문화는 이와 다르다. 물론 대중문화도 정교함을 갖고 있다. 하지만 더 우선적으로 대중문화의 미학적인 특징은 다양성’, ‘자율성에서 찾을 수 있다앞서 말한 클래식 공연과는 다르게, 대중문화라고 할 수 있는 길거리 공연은 그 공연을 처음 보는 사람도 문화를 통한 미적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홍대 앞 길거리 공연은 공연의 완성도와 더불어 공연을 하는 예술가와 홍대 거리 자체에서 느껴지는 자유로움이 거리 공연을 즐기는 수용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선사한다.
 
   이렇게 고급문화는 정교함, 견고함’, 대중문화는 자율성, 다양성과 같이 서로 다른 미학적인 차이를 보인다

참고문헌 :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 아카데미


 ⓒ All right reserved dailyculturestory 
우리의 일상은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일상, 행복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글을 씁니다. 


댓글, 추천, 공유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